피부에 각질과 피지분비로 인해 화장을 하거나 선크림을 발라도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경우를 대비해 필링젤 사용으로 피부의 노폐물 제거와 함께 피부 관리도 함께 해주시면 좋습니다.
오늘은 필링젤의 효과와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필링젤의 효과
-각질 제거
필링젤은 묵은 각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매끄러운 피부결을 만들어 줍니다.
피부 돈을 개선하고 피부 결을 정돈해 줍니다.
-모공관리
모공 속 노폐물과 모공에 막혀있던 피지를 제거하여 모공이 막히는 것을 방지합니다. 여드름이나 블랙헤드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피부 재생 촉진
오래된 각질이 제거되면서 새로운 피부 세포의 재생이 촉진됩니다. 그리고 물리적 스크럽보다 자극이 적어 민감성 피부도 상대적으로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민감하고 예민한 피부다라고 하시면 순하게 나온 필링젤이 있으니 잘 알아보고 쓰셔야 피부에 무리가 가지 않고 트러블 없이 쓰실 수 있습니다.
-피부자극
순한 필링젤이라고 하여 피부에 자극이 없는 건 아닙니다. 그래서 과도한 사용이나민 감한 피부의 경우 발적, 가려움, 따가움과 같은 자극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꼭 명심하셔야 합니다.
-일시적인 건조감
각질제거 후 일시적으로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꼭 각질제거 후에는 보습크림으로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신경 쓰셔야 합니다.
-자외선 민감도 증가
필링 후에는 일시적으로 자외선에 대한 피부 민감도가 증가할 수 있으므로, 자외선 차단제 사용을 꼭 하셔야 합니다.
사용 시 주의사항 및 부작용
필링젤은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피부 타입에 맞지 않으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부작용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일주일에 1~2회 정도의 적절한 사용 빈도를 유지하세요.
지나치게 자주 사용하다 보면 피부 장벽이 손상되게 되어 건조함과 민감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너무 자주 사용하면 피부 보호층이 손상되어 유수분 균형이 깨질 수 있습니다.
2. 피부가 민감하거나 손상된 상태일 때는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얼굴 피부가 붉어지거나 따가움이 느껴진다면 즉시 사용을 중지해야 하며, 이는 일부 성부(향료, 방부제)에 의해 가렵거나 붉어지고 트러블이 발생합니다.
3. 사용 후에는 반드시 충분한 보습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4. 낮시간 사용 시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꼭 발라 주어야 합니다.
필링젤 사용방법
세안 후 물기를 가볍게 닦아낸 상태에서 적당량을 덜어 얼굴에 부드럽게 마사지합니다.
원을 그리듯 부드럽게 문지르다 보면 각질이 말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0초 ~1분 정도 마사지한 후엔 미온수로 깨끗이 씻어냅니다. 이마나 코 주변, 턱 등 피지와 각질이 많은 부위는 조금 더 신경 써서 롤링해야 합니다.
너무 세게 문지르면 피부에 자극이 가서 손상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피부타입별 고려사항
-건성피부 : 필링 후 보습에 특히 신경 써야 하며, 자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주 1회 정도가 적당하고 얼굴 전체에 특히 각질이 많은 부위는 신경 써서 살살 문질러 주시면 됩니다.
미온수에 헹군 후엔 꼭 수분크림이나 수딩크림을 듬뿍 발라 보습유지에 신경 써야 합니다.
-지성피부 : 주 2~3회 정도 사용하는 것이 적당하며, 너무 자주 사용 할 경우 피지분비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T존 부분이 피지분비가 많으니 집중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미온수에 헹군 후엔 모공수렴토너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수분크림으로 마무리해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복합성피부 : 주 1~2회가 적당하고 T존은 집중적인 관리가 필요한 반면, U존은 부드럽게 관리해야 합니다.
미온수에 헹군 후엔 T존은 가벼운 수분크림, U존은 보습크림으로 마무리 해주시면 좋습니다.
-민감성피부 : 사용하기 전 팔 안쪽에 테스트 후에 얼굴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주에 1회 또는 필요할 때만 사용하는것이 좋으며, 각질이 많이 쌓인 부분만 사용해 주시는데 너무 세게 문지르면 피부에 자극이 갈 수 있으니 살살 문지르며 30초를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미온수에 깨끗이 헹군 후에는 꼭 진정크림을 발라주어 피부진정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외선 차단제를 꼭 발라주어야 자외선 노출에 피부 자극이 덜 합니다.
계절별 사용 관리
봄
봄철엔 황사나 미세먼지 또는 꽃가루로 인해 피부가 민감해질 수 있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엔 주 1~2회 사용하는 것이 적당하며, 사용 후엔 진정 효과가 있는 보습크림을 충분히 발라주어 피부보호에 신경 써야 합니다. 또한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발라주어 민감해져 있는 피부를 보호해야 합니다.
여름
여름철에는 자외선과 습도로 인해 각질이 쉽게 쌓이고 모공이 피지로 인해 막힐 수 있습니다.
저녁 시간대 사용을 권장하며 주 1~2회 정도가 적당합니다. 사용 후엔 가볍고 산뜻한 젤타입 보습제를 사용하여 피부진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외출 시엔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신경 써서 발라주어야 합니다.
가을
가을은 건조한 날씨로 인해 피부가 예민해질 수 있습니다. 주 1~2회가 적당하며 건성피부는 주 1회가 적당합니다.
급격한 온도 변화로 인해 피부가 건조해지고 예민해지니 사용 후엔 꼭 보습제를 발라주어야 합니다.
겨울
겨울철에는 건조한 환경으로 인해 필링 후 보습 관리에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필링 횟수를 주 1회로 줄이고 미스트와 수분크림, 보습오일을 발라주어 피부관리에 신경써야 합니다.
또한 실내 습도 관리도 함께 신경 써주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필링 후 찬바람을 맞으면 피부 자극이 되므로 외출 전 필링은 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 선택 시 고려사항
성분 표시를 꼼꼼히 확인하여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HA, BHA와 같은 화학적 성분이나 셀룰로오스와 같은 물리적 필링 성분함량을 체크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제품의 용량과 사용법도 고려해야 합니다. 너무 큰 용량은 유통기한 내 사용이 어려울 수 있고 사용방법이 복잡한 제품은 잘못된 사용으로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항들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제품을 선택하신다면 효과적인 필링젤 사용이 될 것입니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플루엔자(독감) 증상, 예방법 알아보기 (0) | 2025.02.01 |
---|---|
염색약의 부작용과 안전성 (0) | 2025.01.31 |
누룩의 특징, 발효과정, 효능 (0) | 2025.01.31 |
신경섬유종의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 (0) | 2025.01.30 |
설날과 떡국에 대해 알아보기 (0) | 2025.01.26 |